무이자할부 단점

무이자할부 단점
무이자할부는 5만원 이상 신용카드 결제시 사용할 수 있는 혜택인데요(물론 지원을 하는 경우에) 무이자이기 때문에 무조건 이득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꼭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왜냐하면 무이자할부의 경우는 현금과 동일한 가치를 가지는 카드사 포인트 적립이 안되기 때문입니다. 보통 카드혜택에 관심이 있으신 분이라면 결제금액의 0.5%~1% 정도는 캐시백을 해주는 신용카드들을 사용하고 계실텐데, 이 혜택을 받으실 수 없다는 것.

이는 카드사들의 상품설명페이지에도 항상 명시가 되어 있지만 많이들 놓치시는 부분이죠. 바로 아래처럼요.

더불어 이제부터는 카드사 포인트 1포인트가 현금 1원처럼 사용 가능하게 법제화가 되었기 때문에 위 혜택을 못받는 것이 더 아쉽게 되었죠. 예전에도 카드결제대금에서 차감도 되고 직접 계좌로 받을 수도 있었지만 그렇지 않고 약간의 제약을 두는 카드사들도 있었거든요.

그래서 저는 무이자할부가 있더라도 왠만하면 일시불을 이용하는 편입니다. 왜냐하면 어차피 무이자할부를 하더라도 내야 할 금액을 나눠내는 것이고 카드는 매달 사용하기 때문에 결국 무이자할부를 계속 사용하는 경우와 일시불로 하는 경우 매달 내는 금액은 별반 다르지 않다는 것을 경험으로 알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일시불결제를 할 경우엔 소비관리도 더 잘 되고, 그만큼 미도래금액이란 것도 줄어들어서 신용등급에도 어느정도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무이자할부에도 종류가 있는데요, 특정 경우에는 포인트 적립이 되기도 합니다. 무이자할부의 경우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해당 카드 자체에서 전월실적 등을 충족하면 무이자할부를 기본으로 지원해주는 경우,
  2. 카드사 가맹점(우리가 물건 사고 카드 긁는 곳을 말합니다.)이 자체적으로 무이자할부 이벤트를 하는 경우,
  3. 카드사가 이벤트로 전월실적 같은 거 필요 없이 무조건 지원해주는 경우

위 세가지 중에 2번의 경우는 포인트 적립이 되기도 합니다. 이는 아마 무이자할부 비용을 가맹점 차원에서(보통 프랜차이즈 업종인 경우가 많죠)에서 지원해주기 때문에 카드사에서 포인트 적립을 해주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건 무조건 그런 것은 아니고 확실히 하려면 결제하기 전에 카드 고객센터에 문의를 그때그때 해서 확답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단정짓기는 좀 어렵습니다.

Leave a Reply +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